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메뉴 바로가기 푸터(고객센터 등) 바로가기

디지털 MBC 50문 50답(6~10)

프로그램 메뉴

50문 50답(6~10)

Q6) DTV, HDTV, SDTV는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HDTV와 DTV를 같다고 생각하거나 혼동을 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 나라에서 DTV의 목표를 HDTV로 설정하였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우리 나라가 채택한 미국 ATSC 방식의 규격을 보면은 DTV에는 비디오 포맷 즉, 해상도와 화면비 등에 따라서 총 18가지 형식이 있으며 여기서 해상도에 따라 크게 2가지 즉 HDTV, SDTV로 분류합니다. 결국 DTV란 HDTV와 SDTV를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HDTV는 1080 또는 720 라인의 수평해상도에 16:9의 화면비를 가지며 SDTV는 480 라인의 수평해상도에 16:9 또는 4:3의 화면비를 가집니다. 요즈음 깨끗한 디지털 화질로 인기가 있는 DVD가 바로 SDTV 규격입니다.

Q7) 한 채널에 여러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가능한 일입니까?
우리나라와 같이 NTSC방식을 사용하는 나라는 TV 한 채널의 주파수대역이 6MHz입니다. 지상파방송사 뿐만 아니라, 케이블TV 채널도 모두 6MHz입니다.
그런데 이 6MHz를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하여 사용하면 한 채널에 SDTV급 프로그램을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5개에서 3개까지 동시에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MBC 채널 14번에 뉴스, 드라마, 스포츠, 쇼프로그램 등을 동시에 방송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바로 디지털 영상처리 기술의 핵심인 '영상압축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에서 디스크 사용공간을 줄이기 위해 압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정된 주파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방송하고자 하는 영상을 압축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HDTV는 SDTV 보다 4배 이상 화소수가 많아, 현재는 압축을 하더라도 화질을 고려한다면 지상파 디지털 TV 한 채널로는 하나의 HDTV 밖에 방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압축 기술이 발달하고 압축 장비들의 성능이 개선되면 한 채널에 2개의 HDTV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도 있을 것이며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Q8) DTV에서 데이터 방송이란 무엇입니까?
디지털 TV에서는 영상과 음향 신호에 부가적인 데이터를 추가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식?환율?일기예보 등 다수의 실시간 정보?인터넷 정보 등 멀티미디어 부가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에 연계된 정보도 가능하기 때문에 '박찬호' 야구 경기를 보면서 해당 선수의 기록이나 좋아하는 선수 상표의 물건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를 만드는데는 인력과 비용이 추가되므로 본격적인 서비스를 하는데는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아날로그 TV에서도 데이터방송과 유사한 문자방송서비스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보낼 수 있는 데이터공간이 너무 좁기 때문에 다양하고 풍부한 서비스를 제공키 어렵습니다.

Q9) 쌍방향 TV, 멀티미디어 방송, DTV는 어떤 관계입니까?
현재까지의 아날로그 방송은 방송사에서 시청자에게 프로그램 등의 데이터를 일방적으로 보내주는 단방향입니다. 이에 반해 쌍방향 TV는 시청자와 방송사간에 정보흐름이 양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앞서의 '박찬호' 야구 경기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를 보면 해당 상품을 화면상에 선택하면 이 정보가 전화선이나 ADSL 같은 통신선로를 통해서 다시 방송국에 전달되게 됩니다. 이렇게 운용되는 형태를 대화형 TV라고도 합니다.
멀티미디어 방송이란 방송되고 있는 TV 프로그램과 각종 부가 정보들이 영상?음향 및 각종 데이터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함께 전달되어 TV화면에 디스플레이 되고, 시청자가 정보를 선택하여 즐길 수 있는 종합디지털방송 개념입니다.
DTV는 이러한 대화형 TV와 멀티미디어 방송개념이 어우러진 형태로 발전하게 됩니다.

Q10) TV를 새로 사려면 꼭 디지털 TV 수상기를 사야하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으로 전환하는 동안에는 장?단점을 잘 따져보고 사야 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계속 발전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품질과 기능, 그리고 가격을 면밀히 따져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방식 개선 작업을 진행중임으로 성급히 디지털 TV를 구입하는 것은 개선 작업 후의 새로운 서비스를 받을 수 없으므로 신중한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방송으로 완전히 전환되려면 적어도 십년은(정부계획 : 2010년 예정) 걸릴 것이고, 그때까지 아날로그와 DTV를 동시방송 하기 때문에 새 TV를 사야 한다면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TV 세트를 사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금이라도 더 늦게 디지털 TV를 구입하신다면 컴퓨터처럼 저렴한 가격에 더 좋은 품질과 기능을 가진 디지털 TV를 사실 수가 있습니다.